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소액으로도 투자할 수 있는 주식 ETF 공부하기

by Pine애플 2019. 6. 21.

소액으로 주식 투자


1~2년 전부터 미국 주식을 사야겠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구글(Alphabet Inc.), 아마존(Amazon), 넷플릭스 (Netflix) 같은 기업에 투자하고 싶은데 1주의 가격이 무지 비쌌습니다. 시간이 조금 흐른 지금은 더욱 비싸졌습니다.

세계 경제에 관심을 가진 뒤로 미국이란 나라가 세계 경제를 좌지우지하는 힘을 가졌다는 게 어떤 의미인지 잘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일시적으로 하락기가 있더라도 결국 장기적으로 봤을 때 미국 주식 시장은 상승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미국 주식을 꼭 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까지 주식에 대한 경험은, 워런 버핏과 관련된 책들과 주식 관련 서적을 몇 권 읽은 정도와 우리나라(한국) 주식을 몇 번 사고팔아보았고 계속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 몇 주 있는 상태였습니다. 수익을 낸 적도 있지만 다른 주식에서 다시 까먹었기 때문에 오히려 약간 마이너스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좀 더 공부를 하고 나서 사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자본주의 경제에서 노동 소득으로는 부를 이룰 수 없는 구조라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고, 어떻게 하면 시스템 소득을 완성할 수 있을까에 초점을 맞추고 생활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중점을 두고 살아가다 보니 제게 필요한 정보들이 제 눈에 보이고 들리게 되었고, 제가 필요로 했던 정보들이 하나둘 쌓이기 시작했습니다.

미국 주식 구글, 아마존, 넷플릭스의 현재 주가

 


미국 주식 우리나라와 달리 배당금을 분기별로 주는 곳이 많습니다. 각자 주식 투자로 얻길 원하는 경제적 이득은 다르겠지만, 장기로 묻어둘 주식을 찾아서 투자하는 경우라면 배당금 지급 여부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제가 투자하고 싶은 기업들의 1주 가격은 비쌌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1주 씩이라도 매수하고 싶지만 지금 당장은 타이밍이 아닌 듯해서 조금 더 지켜보고 싶기도 했습니다. 왜냐하면 지금 미국 주식시장이 사상 최대 호황기이기 때문에 저 같은 초보 투자자가 지금 시점에서 선뜻 발을 들이기에는 부담스러웠습니다. 그래서 각종 정보를 수집하다 보니 개별 미국 회사의 주식을 매수하고 배당금을 받는 방법 말고도 다른 방법이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적은 금액으로도 우량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ETF와 인덱스펀드입니다. 


경제 공부를 더 해야겠다 싶어서 돈과 사업에 대해 책을 읽고, 도움되는 영상도 꾸준히 보고 있는데요. 예전과 달리 요즘은 유튜브 콘텐츠 수준이 상향화 되어서 좋은 콘텐츠가 많습니다. 유튜브에서 주식 관련 영상을 보다가 워런 버핏의 다큐멘터리와 인터뷰 영상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워런 버핏이 인덱스 펀드를 사라고 하는 말을 듣고, 이 방법도 알아보고 투자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기업 하나에만 투자하거나 몇 개 기업의 주식을 샀을 때보다 장기로 보면 평균 수익률이 이게 더 나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버핏의 영상을 더 찾아보고 가치투자를 추구하는 사람들의 영상도 보고, 기업과 돈에 대한 공부도 더 해 보니, 그동안의 경험과 맞물려서 처음 책으로 주식을 접했을 때 이해하지 못했던 내용들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ETF가 뭔가요?


ETF(Exchange Traded Fund)는 상장지수 펀드로 주식, 원자재, 채권 등의 자산으로 구성됩니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하여 주식과 동일하게 매매를 통해서 투자가 가능하도록 만든 상품입니다. 인덱스 펀드와 다른 점은 ETF는 일반 주식 매매처럼 실시간으로 본인이 직접 매매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식처럼 내가 직접 매수, 매도를 실시간으로 할 수 있으므로 단기간 투자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ETF 종류

미국과 국내 ETF 종류

미국의 S&P 500 ETF 입니다. 다른 지수를 추종하는 ETF도 여럿 있는데요. 버핏이 추천하는 S&P 500만 정리해 봤습니다. 국내 ETF도 정리해 보았습니다. 미국 ETF와 다른 점은 국내 기업들로만 구성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름 앞에 붙어있는 Vanguard, KODEX 등은 운용사의 이름을 뜻합니다. 각 ETF가 어떤 종목과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는지는 '구글'에 검색해 보거나 '네이버 금융' 사이트에 들어가서 ETF명을 검색해 보면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배당금을 주는 ETF는 무엇인지와 매수, 매도하는 방법, 수수료, 세금에 대한 정보는 조금 더 공부를 한 후에 보기 좋게 정리하여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해외 주식 투자가 쉬워진 만큼 어서 관련 지식과 정보들을 쌓아서 실천해야 조금이라도 일찍 경제적 자유에 가까워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떤 상품에 투자할 것인지 결정하고 어서 실행에 옮기도록 해야겠습니다. 그럼 이번 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유용한 정보

 

해외 주식으로 돈을 벌기 위해 알아야 할 필수 지식 5가지 - X Life Labs: 돈 되는 정보 연구소

개미가 돈을 지키는 방법

xlifelabs.com

 

돈 주는 주식, 배당주 종류 알아보기

1년에 한 번 혹은 분기별로 돈을 주는 주식들이 있습니다. 그 돈은 배당금이란 것인데, 기업의 영업 이익을 주주들에게 나누어 주는 것입니다. 그렇게 배당금을 주는 주식을 배당주라고합니다.

gachibuja.tistory.com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 스페이스엑스 각 회사가 하는 일과 주가 분석

일론 머스크 (Elon Musk)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 스페이스X, 뉴럴링크, 더보닝컴퍼니의 공동 설립자입니다. 테슬라 Tesla 의 공동 창립자 겸 CEO로서, 일론 머스크는 전기 자동차, 배터리 제품, 태양광

tech4u.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