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물가지수란?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일반적으로 Consumer Price Index (소비자물가지수)라고 불리며, 소비자들이 매일 구매하는 상품의 평균 가격 변화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CPI는 국가별로 계산됩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정부, 기업, 개인의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경제 지표입니다.
2024년 한국 1월 소비자물가지수
2024년 1월 한국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13.15로 전월대비 0.4% 상승하였으며, 전년동월대비 2.8% 상승하였습니다.
각 항목별 전원대비, 전년동월대비 상승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2.5% 각각 상승
2.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2.6% 각각 상승
3.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6%, 전년동월대비 3.4% 각각 상승
4.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5.7%, 전년동월대비 14.4% 각각 상승
항목 | 전월대비 변화 | 전년동월대비 변화 |
공업제품 | 하락 | 상승 |
서비스 | 상승 | 상승 |
농축수산물 | 상승 | 상승 |
전기·가스·수도 | 상승 | 상승 |
1월 소비자물가지수 한국 미국 중국 비교 분석
한국과 미국: 2024년 1월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가 한국의 소비자물가지수보다 약 0.8%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미국의 2024년 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5% 상승하였으며, 전년동월대비 3.6% 상승하였습니다.
한국과 중국: 2024년 1월 중국의 소비자물가지수가 한국의 소비자물가지수보다 약 0.7% 낮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중국의 2024년 12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3% 상승하였으며, 전년동월대비 2.0% 상승하였습니다.
일본의 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아직 발표되지 않아 비교할 수 없습니다.
소비자물가 상승과 하락이 의미하는 것은?
소비자물가지수가 상승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경제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음을 나타내며, 반대로 소비자 물가 지수가 하락하면 경기 침체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경제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 것은 소비자물가지수가 상승하는 것이며 소비자들이 더 많은 돈을 쓰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소비자물가지수가 하락하는 것은 소비자들이 더 적은 돈을 쓰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소비자 물가 지수가 지나치게 높아지면 인플레이션의 위험이 있으며, 이는 물가가 급격하게 상승하여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 물가 지수가 적정한 수준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유용한 정보
소비자물가지수에 대한 자세한 이론과 개념은 정부에서 운영하는 CPI소비자물가지수 웹사이트에서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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